해외웹호스팅 업체 선정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2014. 10. 31. 13:57헬로쌤닷컴 Vol.1

     해외웹호스팅 리뷰 - 

    해외웹호스팅 업체 선정시 고려해야 할것들


    잠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리뷰"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대학시절 인터넷 솔루션 회사를 창업했던 그 기억으로 당시, 해외호스팅 업체와 '리셀러 Reseller' 일도 함께 했던 그 추억을 살려, 제약사항이 많은 국내 웹호스팅 업체 대신 해외 웹호스팅 업체를 알아보기로 결심, 뭐 비슷비슷한 업체 혹은 유명한 업체중에서 고르면 되겠지 했는데, 그동안 많은 '세대적 변화'와 더불어 웹호스팅 업계에도 많은 변화와 함께 좋은 제대로된 업체를 고르는것도 큰- 일이 되군요~ 가끔씩 회사사이트 호스팅 때문에 물어오는 지인들도 있고, 요즘 한국에서도 해외 웹호스팅을 쓰시려는 분들이 많이 늘어가는듯 보여, 해외 웹호스팅 업체들과 각각의 서비스, 장/단점을 비교, 저만의 추천 웹호스팅 업체를 담은,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리뷰"를 준비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업체 선정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 Checklist




    해외에서 사업을 하던 시기부터 현재까지 많은 웹호스팅 업체를 직접 겪다보니,

    이젠 어느 정도 회사마다의 특징이나 장단점이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저 역시도 우선은 좋은 평판을 이미 가지고 있거나, 아무래도 많이 알려져 있는 회사들을 찾게 되었죠.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마케팅을 활발히 하는 업체들이 주로 눈에 띄게 되는데요, 그러나 막상 실제로 그들의 고객이 되고 나면, 실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너무 저렴한 가격' 혹은 '너무 훌륭한 사양' 을 내걸고 영업에 치중하는 회사들 일수도록 그런 서비스를 기대하고 가입한 고객들이 이런 낭패를 주로 겪곤 하지요.

    이미 인터넷에서 흔하지는 아니지만,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일부 대형 해외웹호스팅 업체를 그저 있는 그대로 '믿고 가입'했다가, 고생하는 경우의 댓글들도 쉽게 볼수 있더라구요.


    오늘은 우선, 호스팅을 신청할때, 특히나 해외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 본인의 독립된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려 할때, 실제로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게 가장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웹호스팅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1 -  호스팅 업체의 평판/신용도



    어떤 업종의 사업체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웹호스팅 업체들은 회사의 외부적인 평판과 신용, 이미지가 실제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얼마나 안정적으로 고객의 웹사이트를 호스팅 해왔는지, 마케팅 하는 만큼, 회사가 광고했던 서비스가 제대로 고객에게 전달되고 있는 지 여부를 선택전에 확인해야 하는 것은 매우 필요합니다. 특히나 요즘 처럼 수많은 크고 작은 웹호스팅 업체들이 동일한 가격대에 비슷한 사양과 조건으로 자기들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홍보하는 시기엔 이를 믿을만한 업체의 신용도를 구매전에 꼭 확인하는게, 추후에 발생할수 있는 먹튀서비스를 사전에 막을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해외웹호스팅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2 -  호스팅 안정성 = 서버 업타임 Uptime



    서버의 업타임 Uptime은 무조건 클수록 좋다! 당연히 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을 받게 되면 서버에 올려져 있는 내 홈페이지나 워드프레스는 언제나 항상 접속 가능할거라고 생각 하겠지만, 막상 의외로 많은 호스팅 회사들이 이 간단한 고객과의 약속이자 의무를 못지키고 접속이 중단되는 경우를 겪을 때가 있다. 최근엔 미국 내 가장 큰 웹호스팅 업체들인 Bluehost나 Hostgator에서 5시간이나 넘게 모든 서버가 다운된 사건이 있었다. 그로 인해 많은 업체가 피해를 입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이 호스팅 업체들의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었답니다. Endurance International Group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웹호스팅 그룹의 소속된 (..합병인수된) 이 업체들은 전과 다른 고객지원 서비스와 현저히 느려진 업무처리 능력으로 요즘 까지 비난을 받고 있답니다.  



    ▶ 해외웹호스팅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3 -  확장성을 고려하라!




     웹호스팅에서 확장성이란?

    소규모 컴퓨터 시스템에서 상위 시스템까지 하드웨어 기능과 시스템 기능이 일관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것. 소규모 시스템으로 가동되고 있는 이용자 시스템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기능의 추가, 즉 업그레이드한 경우에도 이전에 사용하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확장성이 있는 것을 ‘범위성이 있다’고 표현한다.

    범위성 [scalability, 範圍性]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네이버 지식백과)

    무턱대고 싸다고 혹은 세일이라며 홍보에만 열을 올리면 고객을 유치하려는 업체들은 한번쯤 의심을 해봐야 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확장성 인데요, 말 그대로, 호스팅을 하다보면, 본인 사이트의 방문가 늘어간다거나 쇼핑몰과 같은 특화된 기능의 필요에 의해 받고 있던 호스팅을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 미리 자기가 받고자 하는 호스팅 서비스의 확장성 등을 고려하는게 결국은 조금 더 '싸기만' 한 서비스를 택하는 것 보다, 여러면에서 (돈, 시간, 노력) 훨씬 더 큰 이익이 될수 있답니다.



    ▶ 해외웹호스팅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4 -  고객지원 서비스 24/7 가동여부 (이메일/채팅)




    그 어떤 서비스 업체보다 고객서비스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되는게 바로 이 호스팅 서비스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미 저도 해외웹호스팅 서비스를 세팅하는 과정에서 부터 수차례 고객지원 서비스 Support 를 받아야만 했답니다. 이미 해외 유명 웹호스팅 리뷰사이트에서는 바로 이 고객지원 서비스를 가장 비중있게 알아봐야 할 항목으로 지목할 정도로 호스팅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랍니다. 실제로 고객지원이 그들의 홍보 문구 만큼 지원 되는지 실제 사용자들의 리뷰를 살펴보는게 많이 도움이 될듯 합니다 




    ▶ 해외웹호스팅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5 -  속도 Speed




    국내에서 해외로 인터넷 사업을 하거나, 영문블로그나 워드프레스를 제작함으로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홍보, 영업, 블로깅을 하려면, 아무래도 해외 웹호스팅을 사용하는게 당연할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사이트의 경우는 국내의 인터넷 유저들이나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런 사이트를 제작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해외웹호스팅 서비스가 훨씬 더 많은 혜택을 준다 하더라도, 국내업체를 결국 선정하거나 해외 웹호스팅 업체를 꺼리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호스팅 속도가 아닐까 싶은데요, 아무래도 다른 대륙에서 연결을 하는 것이다 보니, 눈에 띄는 정도의 속도 차이가 있던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SSD호스팅이 활성화가 되는 분위기고 약간의 추가 비용을 드리면 페이지 로딩이나 접속시간의 단축이 확연히 좋아져서 속도에 대한 우려는 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또한 일부 업체들은 해외 전역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있어서, 미국 웹호스팅업체의 서비스 이지만, 자기가 원하는 해외 호스팅 서버를 본인이 직접 자기와 가까운 곳으로 선택할수 있기 때문에, 전부터 해외웹호스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접속 속도나 페이지 로딩 타임과 같은 느린 속도는 현재 많이 보완이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웹호스팅 업체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속도저하를 보완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상태라 국내 사용자들에겐 관심을 가질만한 서비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의 경우도 비록 미국에 있는 서버에서 호스팅을 받고 있지만, 실제로 접속속도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답니다.  




    ▶ 해외웹호스팅 업체선정 체크리스트 #6 -  기능/혜택/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꼼꼼히 챙겨라!




    지난 10년간 고가의 서버장비들도 업계의 성장으로 인해 동시에 가격대도 십분의 일 수준으로 떨어진 상황이라고 하죠. 그런 반면에 국내웹호스팅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기능적인 혜택 등은 해외의 왠만한 웹호스팅 업체가 제공하는 그 서비스와 사양과 비교 한다면 국내 웹호스팅 업체와의 현저한 차이가 있습니다.


    뭐 국내에서 서버유지에 들어가는 전기세나 웹호스팅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 자체가 높다고들 하죠, 그렇다고 저희가 애국주의 일환으로 국내호스팅 업체를 고수해야 할 필요까지는 없기때문에 ;; 살짝만 해외업체들의 서비스를 국내와 비교해 보신다면, 예를 들어, 하드웨어 용량이 대부분 해외의 경우, 무제한 Unlimited 입니다.




    당연히 서버 트래픽 bandwidth 에도 제한이 없고요, 한 개의 호스팅 계정에서 여러개의 사이트를 호스팅 할수 있는 멀티호스팅 add-on domain 도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할수 있답니다. 한개의 호스팅 계정을 구입해서, 여러 업체의 사이트를 심지어 다 독립적으로 운영할수 있다는 거죠. 그 외에도 무제한 메일 계정에다, 국내업체들이 사용하는 관리자 패널이 아니라, 전세계으로 가장 사용자 편의에 맞춰서 제작되었다믄 cPanel 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호스팅을 관리하는 것도 전문적인 서버나, 서버의 운영체계/용어를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관리할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그밖에도 해킹이나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백업시스템들도 잘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선택한다면 추후에 후회하지 않겠죠





    또한 요즘 워드프레스의 인기가 국내에서도 더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설치형 CMS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실제적으로 해외웹호스팅을 실제로 신청, 이런 워드프레스를 혼자 힘으로 설치하는것에 대해 어려움이 있는데, 최근들어서는 웹호스팅 업체에서 클릭 한번이면 자동으로 웹사이트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플러그인 등을 자동으로 설치해 주는 기능이 매우 잘 되어 있어서, 한번의 클릭으로 1분안에 왠만한 프로그램을 다 설치할수 있답니다. 여전히 국내에서 호스팅 받던 업체에서는 ftp로 접속하거나, 관리자 권한변경 등을 위해서도 직접 고객센터에 의뢰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외웹호스팅 업체들은 왠만한 기능을 관리자 페이지 (cPanel)을 통해 스스로 관리하도록 권한 부여가 되어 있는 상태랍니다.


    마치면서,


    해외웹호스팅을 추천하는 수많은 사이트들을 구글링하시게 되면 보실수 있는데요,

    "싼게" 무조건 좋지는 않다라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월단위로 결제하기 보단, 연 단위로 한번에 결제하기 때문에

    비싸건 싸건간에, 사실 비용에 그렇게 큰 차이가 없는만큼,


    본인에게 무엇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고,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업체를

    웹호스팅 업체 선정전에 생각해 보셔야 한다라는 점 이야기 드리고 싶네요~



     해외 웹호스팅 리뷰에서 앞으로 소개될 추천 해외웹호스팅 업체들



    ▼ 호스트게이터 (Hostgator) : 한때, 미국내 놀라울 정도의 전문가 호평을 받았던 업체! 였으나..지금은 평판변화

    HostGator Web Hosting



    ▼ 인모션호스팅 (Inmotion hosting) : 이래저래 호평받는 호스팅전문업체, 개인취향에 맞게 선택할시 유용하다

    Web Hosting at InMotion Hosting



    ▼ 팻카우 (Fatcow) : 호스팅회사인지, 우유회사인지 해도, 유명한 업체이며, 원래 전문호스팅업체로 가성비 우수

    FatCow $3.15/mo.Plan



    ▼ 고대디 호스팅 (GoDaddy) : 도메인 등록업체 1위 호스팅 서비스로, 마케팅은 세계최고! 프로모션이 많음!

    A suite deal to get your business online. $1/ mo! Website builder, domain and email!



    ▼ A2호스팅 (A2hosting) : 좀 아는 사람들한테 유명한, "빠르며/확실한" 호스팅의 대명사 ; 

    저의 현재 호스팅업체!

    fast hosting


    요즘 빠른 속도로 한국에서도 조금씩 그 진가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듯 보여요~ 

    구매하실때 활용하실수 있는 쿠폰과 함께 구매하시면, 

    비용도 그닥 비싸지 않고, 한달만 우선 결제해서 사용해 보시고, 일년단위로 나중에 결정하셔도 된답니다!


    ▼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 제대로된 호스팅 리뷰사이트에서 항상 TOP3에 드는 내실있는 전문호스팅!

    Web Hosting


    바이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리뷰" 는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리뷰이지만, 해외업체들의 서비스별 비교와 실제 각 업체별 해외고객들의 포럼반응과 각종 실제 호스팅 평가리포트들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해 주세요!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