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노하우] 영어를 잘하려면 필요한것! -2편- 제대로된 계획!

2012. 3. 10. 01:04헬로쌤닷컴 Vol.1

    [영어정복 노하우] 영어를 잘하려면 필요한 것은? 

    -2편- 제대로된 계획 세우기!

    직장인들과 취업준비생들의 영어공부를 옆에서 코치하는 일을 하고 있는 [헬로쌤]이라고 합니다.
    10년간의 해외 유학생활을 통해 직접 영어를 쓰고 공부해야 했던 학생의 입장에서, 또한 군 입대를 위해 한국으로 돌아온 이후로, 어학병, 영어회화/토익 강사, 직장인 비즈니스 영어강사로써 직접 학생들과 보고, 듣고,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영어와 싸우고(?) 계시는 많은 분들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영어정복 노하우] 를 연재합니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선 "제대로 만들어진" 자기만의 계획이 필요하다!

     
     우리가 하는 착각! 바로 거기에서 부터 시작한다 :D

    우리가 흔히 하는 착각이 있다!
    나는 매일같이 영어를 공부했는데도 불구하고, 영어가 하나도 늘지 않는다!
    라고 말하는게 (혹은 그렇게 굳게 믿는게) 바로 그런 착각중에 하나라 할수있다.
    매일같이 영어를 했음에도, 영어를 못한다?

     정말 나는 매일같이 영어를 '공부' 한걸까?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해보라!
    우리나라에선 흔히들, 학교에서도 그렇고, 학원에서까지 적어도 10년이상의 영어공부를 해왔음에도
    우리의 영어실력은 OECD국가중에서도 최하위권이며, 문법 위주의 공부로 인해, 그나마 배워왔던 영어는
    요즘 들어, 더더욱 그 쓸모 조차 없게 되었다 고들 한다...
    마냥 틀리다고만 할수 없는 사실일지 모른다. 정말 10년 동안이나 그것도 매일같이 영어를 '공부'해 왔었냐라는 질문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잘~ 새겨 보아야 한다. 정~말?


    영어를 '공부한다'라는 말 자체를 재정비 하자!

    과연 지난 10년간의 학창시절을 거쳐 오면서 우리는 진정 영어를 '공부'했었는지 되짚어 봐야한다!
    그 10년간 정말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집중해서', '그 어떤 계획에 따라' 공부 했었는지, 바로 이것을 냉정하게 되짚어 봐야할것이다! 이제껏 목표가 무엇인지, 무작정 '매달'렸던게 영어공부는 아니었는지, 그리고 과연 그랬을때 거기에, '제대로'된 계획이 있었을까? 하고 말이다.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하고도, 전혀 꺼리낌이 없고, 자신은 철저히 목표를 위한 계획에 따라, 그 계획대로 공부해왔다면, 지금 이 글은 읽을 필요조차 없게 된다! (..하지만, 과-연? :D)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는 영어엔 '통하지' 않는 속담일뿐!

    우리나라엔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속담이 있어서,
    우리가 10년간 어느정도껏 영어공부를 나름 해왔다면, 적어도 3년보다 많은 10년이나 되기에 자기스스로도 영어를 어느정도는 공부한줄로만 아는데,
    영어는, 문 밖에서 얻어 들어서는 그 짦은 풍월도 읊을수가 없다라는 사실! 
    만약 정말 10년이 넘는 시간을 제대로 영어공부에 힘썼음에도 온 국민이 이 지경으로 영어에 대해 고민하고, 이 만큼 영어를 어려워했다라면 그건 우리들의 문제가 아니라, 영어라는 언어자체에 심각한 오류가 있는 것일 거다!
     
    스스로에게 말하라! 이제껏 '난 공부한게' 아니었다! 라고
     
    "나는 영어를 10년 넘게나 공부했음에도, 이렇게 영어를 못한다" 라고 스스로에게 최면(?)걸지 말길 바란다!
    불필요한 자괴감만 쌓이게 하는 이런 생각은 엄연히 잘못된 사실이거니와 도무지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10년간 영어라는 문앞에서 서성이기는 했을지 언정, 진정 공부해 본 경험이 없었기에,
    바로 지금의 '내'가 있다라는 걸 명심하고! 괜한 자괴감에 쌓여진 부담감도 이 기회에 없애길 바란다!



    ▶ '제대로' 된 계획없인 영어공부에 성공할수 없다! 자신만의 영어공부 계획 만드는 방법!

    영어를 잘하기 위한 자신만의 계획을 만들기 위해서는,
    1. 본인이 원하는 최종적인 목표를 종이에 적고 나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목표를 정리한다!
    2. 본인이 지금 영어공부에 할애할수 있는 시간적인 상황을 나열해 본다! (하루에 몇시간, 언제 가능한지..)
    3. 본인이 이제껏 영어공부 하는것에 있어 보여온 자신만의 특성, 스타일, 방식을 적어 본다! (의외의 결과나옴!)
    4. 이제 아까 적어놓은 세부 목표에 맞춰, 자신이 적용 가능한 여유시간과 본인의 특성을 접목시켜 본다!
    5. 본인의 상황에 맞춰, 매일 공부계획 일정(스케쥴), 그리고 일주일 공부 일정을 정리해 본다!
    6. 시간 프레임에 맞춘 계획이 아닌, 본인의 목표에 맞춰, 달성해야 하는 단기 목표별로, 시간계획을 적용한다!
    7. 1년 이상의 장기목표에 따른 장기, 6개월, 3개월 단위 중기, 그리고 1개월, 1주 단위 단기계획 작성!
    8. 이제 2종류의 계획! 즉, 달성목표계획(장기목표와 단기계획)와 매일 적용가능한 1일/1주 계획표를 보유한다! 


    EX) 좋은 영어공부 계획의 예!
    "외국계 기업에 취업을 해, 해외 지사에서 근무한다"라는 최종 목표 하에,
    "외국계 기업 어학성적 기준에 맞는 토익900점 이상과 오픽 AL 레벨 취득"이라는 단/중기 목표를 세우고
    대학졸업 1학기를 남겨두고, 휴학중인 상태이며, 기존에 어학원에서의 공부는 본인과 맞지 않는다는 판단하에, 일주일에 1번 전문강사와 과외를 실시하며, 하루에 2시간 30분씩, 집에서 3번에 나눠서 영어공부에만 시간을 할애한다라는 계획을 가지고, 하루에 몇시에 얼마동안 무엇을 공부하는지, [책/단원/페이지/양]식으로 매일영어공부 계획을 미리 작성하고. 진행하면서 성과여부를 평가한다.
    이와같이, 본인의 시간여유 상황과, 본인의 특성(공부습관,경험 등)을 고려해, 중/장기 계획을 작성하고, 한편으론 하루에도 몇번씩 보면서, 확인하고, 성취여부 까지 표기 할수 있는 매일영어공부 계획표를 확보한다!

    [연속기획] 영어를 잘하려면 필요한 것은? -3- 편에서 이어집니다 :D


    맨 위로